SMALL

지난 2.25(토)은 무박으로 전남 진도 첨찰산과 동석산을 산행했고

이번주 3.4(토)은 경남 산청군에 있는 왕산과 필봉산을 산행할 예정이여서 오늘 3.1(수)은 가볍게 설악산에 있는

흘림골과 주전골을 트레킹하기로 계획하고 다녀왔다.

설악산은 매년 2번정도씩 산행하기 때문에 내가 아직 가보지 못한곳은 흘림골과 울산바위가 있는 내설악쪽인데

이번에 흘림골 갔다왔으니 내설악쪽은 설악산 전문가이신 뚝이님과 우두커니님한테 조언을 받아서

적당한 시기에 한번 다녀 올려고 한다.

이번 산행은 장수대(한계령)-귀때기청봉-한계령(장수대)와 한계령(오색)-대청봉-오색(한계령)이고

나머지는 흘림골 자유산행을 하는 것이였다.

약 20여명은 귀때기청봉 구간을, 약 15명 정도는 대청봉구간을, 약 7~8명 정도는 흘림골 코스를 선택했었는데

나중에 보니 9시간을 부여한 귀때기청봉을 선택한 회원중 약 4명은 늦어서 버스를 탑승하지 못했다.

내가 작년 7월달에 한계령-귀때기청봉-장수대까지 약 7시간 23분 걸렸는데

이번에는 날씨도 엄청 춥고 바람도 많이 불고 또 등산로에 눈이 쌓여 있어서 9시간을 주어도 아마 완주하기가

쉽지 않았던 모양이다. 나도 작년에 8시간을 부여받고 시간때문에 엄청 서둘러서 진행했던 기억이 남고

그때 귀때기청봉구간이 결코 쉽지않은 코스라는것을 실감했었다.

장수대, 한계령에서 각각 회원들을 하차시켜주고 나는 한계령에서 조금 내려가다가 흘림골 탐방지원센터 부근에

산악회 버스가 정차하여 그곳에서 하차를 했다.

흘림골은 사전 예약을 해야 하는데 그냥 탐방지원센터에 가서 현장 예약을 하고 입장하였는데

코스는 흘림골-용소삼거리-용소폭포-용소탐방지원센터-용소삼거리-주전골-오색 주차장까지 이고

시간이 너무 많아서 아주 천천히 즐기면서 여유있게 걸었다..사진도 찍고 주변을 이곳 저곳 찾아보고~~

너무 아름다운 흘림골과 주전골 코스를 그렇게 여유있게 걸었는데도 오색 주차장에 15:00 전에 도착했다.

다른 회원이 기사님한테 전화하니 출발 한시간 전인 17:00에 문을 열러준다고 한다.

그래서 나는 오색그린야드 호텔 대중탕으로 가서 시간을 보내고 목욕 후에는 식당으로 가서 식사하고 가니

18:00시 10분에 버스에 탑승하였다.

오랜만에 온천수에서 목욕을 하니 몸이 날아갈것 같다. 전국에 있는 명산을 등산하면서 항상 시간에 쫒기고

또 제대로 식사를 못하는데 오늘은 황제 산행을 한것 같다.

*********************

ㅇ 언제 : 2023.3.1(수) 10:00 - 14:50 (약 4시간 50분)

ㅇ 코스 : 흘림골 탐방지원센터 - 등선대삼거리(등선대) - 용소삼거리 - 용소폭포- 용소탐방지원센터 - 용소삼거리 -

오색 주차장 (약 7.5km)

ㅇ 안내산악회(신사산악회)  주어진 시간  : 조판서님 leading

* 장수대(한계령) -귀때기청봉 - 한계령(장수대) : 14km / 9시간

* 한계령(오색) - 대청봉 - 오색(한계령) : 14km / 8시간 30분

* 흘림골 코스 : 약 7.5km / 4시간

ㅇ 서울 신사역 출발(07:00),             한계령 도착(09:50)  약 2시간 50분 소요  * 휴게소 20분 포함

오색 출발(18:00)- 한계령 출발(18:35) - 잠실역 도착(21:00)  약 3시간 소요  * 휴게소 10분 포함

ㅇ 흘림골, 주전골 등산로 상태

* 흘림골 일부 구간은 눈이 있어서 아이젠을 착용해야  할 구간이 일부 있었다.

* 주전골 : 등산로 상태 양호, 눈 없슴.

ㅇ 시간이 많이 남아서 오색그린야드 호텔 대중탕에서 목욕함( 17,000원, 경로는 12,000원)

ㅇ 주변 시설

* 흘림골 탐방지원센터 부근 : 간이 화장실이 있다

* 용소탐방지원센터 : 깨끗한 공용화장실이 있다.

* 오색탐방지원센터 및 오색주차장 부근 : 화장실, 식당있슴, 오색그린야드 호텔 대중 목욕탕 있슴

나는 오색-대청봉-공룡능선-비선대-설악동, 미시령-황철봉-마등봉-마등령-백담사, 한계령-귀때기청봉-장수대

설악동-비선대-마등령삼거리-공룡능선-대청봉-한계령,

미시령-황철봉-마등령-공룡능선-천불동계곡-비선대-설악동등등은 가보았는데

아직 가보지못한 구간들을 선정해서 가볼 예정이다.

위 지도에서 흘림골공원 지킴터- 현위치까지가 흘림골이고 이 코스는 사전 예약을 해야한다.

그리고 현 위치에서 용소탐방지원센터-약수탐방지원센터까지는 주전골인데 예약없이 갈 수 있는 코스이다

▲ 흘림골 탐방지원센터 입구 ~ 여심폭포

산악회버스에서 하차하여 흘림골탐방지원센터를 멀리서 담아본다.

강원도 설악산에는 아직 산에 눈이 쌓여있었다

산악회버스가 도로옆 주차장에 정차하여 하차하고 대청봉방향을~~~

도로를 따라 좌로 올라가면 한계령방향이다

흘림골로 들어가기 위해~~ 흘림골 탐방지원센터가 보인다

흘림골탐방지원센터에서 현장 예약을 하고 흘림골로 들어가면서~~.

3.2부터는 탐방할 수 없다고 한다

탐방지원센터를 들어서자 마자 계단을~~

등산로에 눈이 쌓여있어서 안전을 위해 아이젠을~~

눈이 덮혀있는 등산로~~

올라가다가 우측을~~

등선대 방향을 향해서 올라간다~~

▲ 여심폭포 - 등선대삼거리

여심폭포이다. 겨울이라 폭포수가 얼어버려서~~

대청봉방향을 바라보고서~~

▲ 등선대 삼거리 - 등선대 - 등선대 삼거리

등선대 삼거리이다~~ 이곳에서 등선대로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온다

저 위에 등선대가 보이고 그 위에 전망대가 있다.

등선대를 오르면서~~

등선대를 오르면서 등선대앞에 있는 바위를~~

등선대 정상~~

등선대에서 주변을~~

등선대위 전망대에서~~

등선대에서 하산하면서 앞에 있는 바위를~~ 꼭 펜찌같은 바위^^

▲ 등선대 삼거리 - 등선폭포

다시 등선대 삼거리로 내려온다~~

등선대삼거리에서 용소삼거리방향으로 하산하면서~~

▲ 등선폭포 - 십이폭포

등선폭포인데 겨울에는 물이 없어서~~~

하산하는데 눈이 쌓여있다~~

용소삼거리 방향으로~~

하산하면서 주변을~~~

▲ 십이폭포 - 용소삼거리

십이폭포인데 겨울이라 그 위용을 볼 수 가 없다~~

용소삼거리 방향으로~~

물이 너무 맑아서~~

▲ 용소삼거리 - 용소폭포 - 용소폭포탐방지원센터(왕복)

용소삼거리이다.

좌측으로 가면 용소폭포가 있고 조금 더 가면 용소탐방지원센터가 있다.

용소삼거리~~

용소폭포를 향해서 올라간다~~

용소폭포다~~

조금 더 가까이 가서~~ 용소폭포를

저 앞에 주전바위를 담아본다~~

용소폭포탐방지원센터이다. 이곳에서 다시 용소삼거리방향으로 돌아간다

탐방로 통제기간이 표시되어 있다.

용소삼거리로 가면서 용소폭포를 다시한번~~

▲ 용소삼거리 - 제2 오색약수터

용소삼거리에 다시 도착했다. 오색탐방지원센터방향으로~~

선녀탕이다~~ 수량이 부족해서 좀 아쉽지만~~

▲ 제2 오색약수터 - 성국사

오색 제2약수터~~ 내려가서 한바가지 마시어 본다~~

독주암이다~~

독주암~~

▲ 성국사 - 오색 주차장

성국사~~

성국사내 3층석탑

주차장에 도착~~

시간이 너무 많이 남았다. 버스에 들어가려니 17:00에 문을 열어 준다고 기사님 말씀하신다~~

하는 수 없이 호텔 목욕탕으로 향한다~~

오색 그린랜드 호텔 탄산 온천탕~~

경로우대로 12,000원이다. 마침 탈의실에 큰 캐비넷을 할당해 주셔서 배낭을 넣을 수 있었다.

신발장도 등산화가 들어갈 수 있도록 큰 신발장을 할당해 주셨다.

목욕을 끝태고 나오면서~~

목욕을 끝냈으니 이제는 식당에 들어가서 산채비빕밥을~~

백김치가 맛있었다. 된장국은 조금 잤다.  맛있게 잘 먹었다.

주차장으로 걸어가면서~~

설악산방향을~~

가평휴게소에서~~~